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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가 분양 상담사에게 최저임금 보장은 없다

by 니마니 2021. 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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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가 분양 상담사에게 최저 임금 보장은 없다'라는 주제로 상가투자 의사결정의 어려움과 상가 분양 영업의 어려움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이야기입니다

 

상가를 분양받는 목적은 크게 분양을 받아 본인 사업을 영위하거나 일정 임대수익을 얻고자 하는 투자로 구분할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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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임대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자 입장이라면 분양상가는 수익성이 높을수록 선호를 하게 되지만 분양을 받은 후 공실이 발생되거나 분양받을 때 기대하는 임대수익에 못 미치면 어떡하지 하는 위험부담에 대하여 가장 큰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걱정을 해소하고자 선임 대계 약으로 임차인이 정해진 상태의 분양상가를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경향이 많습니다만 선임 대계 약이 된 상가에 대하여 분양을 받는다고 하여도 선 임차인이 계약을 파기하고 입주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분양 계약 시 이러한 불이행 문제에 대한 손해배상이나 계약해지 조항이 들어 있는지 안전장치에 대하여 세심한 주의를 해야 할 것입니다.

투자자는 상담사가 브리핑하며 추천한 분양상가에 대하여 만족을 하면서도 막상 계약단계에서는 망설이게 됩니다.

보통은 조금 더 알아보겠다.

생각 좀 더 해보겠다.

가족과 상의해보고 결정하겠다.

라고 하며 자리를 떠난 사람은 다음날이든 그 후에라도 방문하여 계약서를 쓰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이유는 뭘까요?

왜 그렇까요?

상품 소개를 잘 못해서일까요?

상담사 능력이 모자라서 일까요?

상품 소개를 잘못한 것도 아니고,

배후 입지 지역 상황을 잘 몰라 설명을 잘 못한 것도 아니며,

각 호실의 장단점을 잘 모르기 때문도 아니고,

도면을 보고 해당 호실 상가의 특장 단점,

주변 상가와의 차별성과 분양가의 합리성 등을 잘못 부각한 것도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크로징이 안 되는 걸까요?.....!!!

그래도 거기까지의 단계 즉 고객을 찾아내 상담까지 하였으나 크로징이 없어 고민을 하는 상담사라면 그날 하루가 행복이라고 생각해야 할 겁니다!?!!?..... 고객을 창출하고 홍보관 방문 약속을 만들고 상담하며, 현장을 방문도 하지만 계약을 완성하는 것 쉬운 일이 아니기에 그렇습니다.

하루 종일 텔레마케팅을 하지만 아예 전화를 받지 않거나, 받더라도 들려오는 험한 말만 듣게 되면 멘붕을 느끼며 한없는 자신과의 싸움에 지쳐가고 , 무더운 여름날이나 추운 엄동설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단지 입구, 지하철 출입구 또는 정류소에서 많은 날들 전단지를 돌려보지만 성과가 없는 것이 태반입니다.

투자자는 상가투자를 결정하는데 여러 가지 고려 요소들로 고민을 하지만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분양인은 가망 투자자를 찾아내어 상담하고 크로징하기까지 많은 시간을 투입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데 노력에 비해 성과가 없어 대부분 지쳐 갑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8시간 이상 뛰면서 일을 하지만 최저임금이 보장되는 일터가 아닙니다.

분양대행사에서 제공하는 하루 1만 원가량의 일비로 교통비 식비를 받지만 계약이 없다면 가족도 자신마저 부양할 수 없는 초라한 시간의 어려움을 견뎌야 합니다. 컵라면으로 점심을 때울 때가 태반입니다.

보통 분양인들이 가망 투자자인 관심자를 찾아 나서는 일반적인 영업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직접 현장을 누비며 실 수요자를 찾는 방법입니다.

현장 주변에 파라솔을 펴고 배너 현수막을 걸고 상가 분양을 알리며 자동차 영업을 합니다. 그러나 하루 종일 해도 분양에 대하여 물어보는 사람은 거의 없겠지만 하루에 두세명이라도 관심 있는 사람을 만날 수 있다면 시도해봐야 하는 영업 방법입니다.

둘째, 텔레마케팅입니다

홍보관 사무실에서 부동산 또는 일반에 무작위 전화영업을 하는 방법으로 전 현장에서 상가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이나 투자한 분들에게 분양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지역에 구애 없이 상가 분양에 관심이 있는지 여부를 묻고 부동산에서 관심을 보인다면 분양 정보를 이메일 카톡 방문 등으로 제공하고 모델하우스 방문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물론 300-500번 통화를 시도하여 한두 사람이 방문 약속을 해준다면 성공입니다

상가투자는 상가투자를 해서 재미를 보았던 사람들이 상가 분양 투자를 또다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분과의 통화가 이루어진다면 계약 확률이 높아질 것이기에 텔레 마케팅 영업을 전담으로 하는 분양상담사가 많습니다.

셋째, 블로그 등을 통한 광고입니다.

사람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블로그에 들어오게 되고 내용을 보고 더 큰 관심을 보이는 사람은 블로그로부터 정보를 얻고 그곳에 적혀 있는 전화번호를 보고 전화를 하기 마련입니다.

정보화시대 대부분의 모든 사람은 휴대폰을 이용한 인터넷을 통하여 블로그나 SNS를 통해 필요정보를 검색하므로 이들을 타깃으로 한 영업방법으로 분양상담사 본인이 직접 블로그를 활용하거나 시간이 모자라거나 글재주가 없는 분양인은 일정 금액의 수수료를 지블하며 파워블로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넷째, 분양 물건의 홈피 등을 만들어 네이버 다음 등에 키워드 광고를 하거나 지역 케이블방송, 신문 삽지, 광고 전단지를 살포하는 것입니다. 생각 만큼 실적으로 이어질까? 하는 의문은 있지만 한 사람의 고객 창출을 위한 것이라면 시도하지 않을 이유는 없는 것입니다.

다섯째, 현수막 광고입니다

길거리에 관심을 끌만한 현수막을 걸어 영업을 하는 것이지만 현수막 부착은 불법입니다. 현수막을 다는 현장이 발각되거나 신고되면 과태료 부담을 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용역을 받은 철거업체가 현수막 철거를 담당하는데 언제 철거가 될지 모르지만 잠시라도 붙어있어 주길 바라면서 현수막을 보고서 전화를 해주길 바라고, 그런 고객이 홍보관으로 찾아오면 상담 후 계약하는 비율이 높기에 분양현장은 현수막을 붙였다 떼었다 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여섯째, 부동산 방문 공인중개사에게 손님 연결을 부탁하는 것입니다.

부동산은 투자 손님 정보를 갖고 있기도 하며, 부동산에 분양상가를 문의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을 계속해서 문을 두드리다 보면 적극적으로 손님을 발굴해서 상가에 투자를 권하는 부동산을 만날 수 있기 마련이며, 상가전문 부동산이나 수익형 부동산 전문 중개사를 통하여 투자 여력이 있는 투자 손님을 만날 수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일곱 번째, 어떠한 연고 없는 사람이 스스로 모델하우스를 방문하여 상가 분양 상담을 요청하는 워킹 손님입니다. 이러한 손님들은 단순 방문이거나 당장 투자여력과 의지 가 있는 손님인 경우입니다. 의외로 워킹을 통하여 계약이 성사가 되곤 하므로 분양상담사들은 순번을 정하여 당직을 서게 됩니다

이상 가망고객을 찾아가는 방법을 언급하였습니다만 분양 영업방법에 무엇인가 부족해 보이지 않나요?

영업은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한 후에 전략적 목표를 세워 효율적으로 분양 영업 활동을 해야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고객을 찾아 나서기 전 필히 준비해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작정 가망고객을 찾아 나서기에 앞서 본인이 공략할 상가를 정하고 그 점포에 입점 가능한 타깃 업종을 선별하고 해 당지 상권 내 동종업종 진입현황과 임대료 수준을 파악한 이후 최종적으로 선정 타깃에 맞는 전략을 세워 영업을 한다면 보다 더 효율적이고 크로징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잡을 겁니다.

내가 팔 상가점포를 정하고 → 입점 가능한 업종 선별하며 → 경쟁 동종업종의 상권 내 진입현황 파악 → 최종 타깃 선정

이와 같이 타깃을 정하고 그 타깃에 맞는 전략을 세워 실수요자나 투자자를 찾아 나서야 하니

분양인은 늘 부동산과 동종업종에 종사하는 분양상담사와 인프라를 통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지하철 출입구, 은행, 아파트 앞 등에서의 현장 영업을 할 때에는 대다수가 필요한 부동산정보 예를 들면 세금정보(종합소득세, 양도소득세, 임대사업자 부가가치 세환 급등)와 같은 정보성 자료를 정리한 나만의 전단지를 만들어 고객을 찾아 나서 보세요. 이런 자료는 길에 버려져도 누군가는 주어서 읽을 수 있으므로 잠재고객 확보가 될 수 도 있을 것입니다.

 

분양현장에서의 최저임금이란 먼 꿈나라 이야기입니다.

 

최저임금 썸네일

 


상가 분양과 같은 부동산 분양 현장에서 일하고 계신 분양상담사에게 최저임금 보장은 없습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일을 하지만 하루를 고작 1만 원 정도의 일비로 버팁니다. 출퇴근 차비 빼면 점심은 컵라면 그러한 생활은 계약을 성사시키지 않는 한 1년 내내 기약 없이 흘러갈 수도 있겠지요.

힘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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