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2일부터 이사할 때 가정용 수도 사용자가 아리수 앱(모바일앱) 또는 아리수 사이버 고객센터를 통하여 직접 요금을 조회, 납부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울시는 수도요금 이사정산과 사용자의 분리고지 신청에 따른 불편이 해소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기존 방식은 사용자가 직접 아리수 앱 사이버 고객 센터에서 직접 수도 계량기 지침을 입력 요금 조회를 하고 납부를 위해서 별도로 수도사업소 직원과 통화를 하여 분리고지 신청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3월 부터 아리수 앱이나 아리수 사이버 고객센터를 통하여 요금 조회에서 납부까지 원스톱 처리를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수도요금 이사정산과 사용자 분리고지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그간 겪어왔던 불편이 해소되게 된 것입니다.
이사정산이란 이사를 오가는 사용자 간 이사일까지 발생한 수도요금을 계산하는 것을 말하며 분리고지란 정산요금을 사용자 간에 현금을 주고받지 않고 요금 분리 신청을 통해 직접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적용대상은 가정용이며 일반용, 욕탕용, 미납금 체납금이 있는 경우, 인정 조정한 경우, 계량기를 교체한 경우, 자동 납부 중인 경우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관할 사업소에 문의하여야 합니다.
이 서비스는 3월부터 수도 요금 고지서를 받은 가정용 세대에 한하여 우선 실시하는 것이며, 올 하반기부터는 일반용 욕탕용 등 전 업종으로 확대 실시한다고 합니다.
서비스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모바일 아리수 앱(구글 프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또는 서울특별시 아리수 사이버 고객센터에 온라인 접속합니다
② 고객번호와 수용 가명을 입력하여 정보를 조회합니다.
③ 신청인 정보 계량기 지침을 입력하여 요금을 계산합니다.
④ 이사정산 계산 내역 결과를 확인합니다.
⑤ 계량기 사진을 업로드하고 분리고지 신청을 합니다.
⑥ 가상계좌 또는 ETAX 연결 납부합니다.
수도요금 이사정산 사용자 분리고지 원스톱 서비스 관련 문의는 권역별 수도사업소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수도요금 이사정산 사용자 분리고지 원스톱 서비스가 실시되는 가정용이라 하더라도 공동주택 등에서 별도의 수도요금 고지서를 받지 않는 세대, 사제 계량기를 사용하는 세대, 자동납부, 체납이 있는 세대의 경우 등 일부에 대해서는 원스톱 서비스 이용이 불가하므로 분리고지 신청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기존과 같이 사용자는 직접 아리수 앱, 사이버 고객센터에서 직접 수도 계량기 지침을 입력하여 요금을 조회한 후에 납부를 위해서는 수도사업소 담당자와 통화하여 분리고지 신청을 하여야 한다는 점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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