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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성공창업 독립매장 어떻게 팔것인가

by 니마니 2024.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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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를 가도 개인카페 매장을 볼 수 있다. 저가로 판매하는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증가로 경쟁이 심한 포화상태인 시장에서 커피전문점 예비 창업자들이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 성공창업을 하기 위하여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지, 독립매장들은 어떻게 팔 것인지 고민이 쌓이기 마련이다.

 

국내 커피시장은 저가브랜드커피 와 프리미엄 브랜드커피로 나눌 수 있다. 커피전문점 성공 창업과 관련하여 창업비용과 독립매장들이 어떻게 매출증가를 올릴 수 있을 것인지 알아보겠다.

 

커피전문점 성공창업 독립매장 어떻게 팔 것인가?

 

 

커피전문점 창업은 무조건 목 좋은 곳이어야 하며 단순한 커피 마시는 공간을 넘어 사랑받는 문화공간으로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어야 성공한다.

성공창업

성공 창업을 위하여 고려하여야 할 일반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커피전문점 창업을 할 때 가장 중요 고려사항은 '어느 위치에 창업을 할 것인가'의 입지라고 할 수 있다. 가용 가능한 자금계획범위 내에서 출퇴근 거리등 조건에 맞는 지역 선정 및 입지를 찾아야 한다.

 

오피스상권의 경우에는 출퇴근시간과 점심시간 때를 잘 관찰하면 전체 매출을 가름할 수 있다. 초보자가 선호하는 시장으로 대학가보다는 유동인구가 많은 오피스 상권이 더 유리하다.

 

둘째, 하루 매출과 수익률을 목표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브랜드커피전문점 창업의 경우 브랜드별 매출 실적을 비교하여 창업자가 요구하는 하루 예상 매출과 수익률 달성이 가능하다고 판단이 되는 브랜드를 선정한다. 

 

셋째, 단골고객확보 및 꾸준하게 일정이상의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창업 후에도 꾸준하게 커피맛을 위하여 원두를 연구하여야 한다. 직접 로스팅하여 진한 카카오향을 누구나 느낄 수 있어야 단골고객이 확보되어 성공창업에 접근하는 길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다양하고 맛있는 베이커리 커피와 잘 어울리는 디저트를 함께 구성하여 구매 욕구를 충족시켜 객단가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저가커피매장의 매출 대부분은 테이크 아웃 음료 위주로서 박리다매를 통하여 수익성을 올려야 한다. 비슷비슷한 음료만 판매하는 경우 경쟁력이 떨어져 안정적인 매출을 담보하기가 어렵다.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조금이라도 비싼 메뉴의 객단가와 하나라도 더피는 다매가 중요하다. 많이 파는 것도 한계가 있으므로 매장 상황에 맞는 가격은 중요하다. 커피와 함께 베이글 스콘 추천 시 잼 버터등과 함께 판매함으로써 객단가를 높일 수 있다.

 

다섯째, 음료사이즈 구분, 아이스 음료에 판매 금액을 차별화하고, 원두에 따라 가격차이를 둬야 한다. 옵션을 추가한 시그니쳐 메뉴로 판매하며 메뉴옆에 추천 문구를 넣어 고객 눈에 띄게 놓아두면 선택시간을 줄여 주면서 특별한 메뉴라는 인식을 심어 좀 더 비싼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

 

여섯째, 선호하는 메뉴를 고를 수 있도록 하되, 사이드메뉴는 손품이 많지 않아야 한다. 손님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 밀리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손님이 많이 구매하는 디저트는 크로플 토스트 샌드위치 소금빵 와플 에그타르트 아이스크림 마카롱 휘낭시에 케이크 등이다.

 

일곱 번째, 고객과의 접점시간이 짧기 때문에 고객과의 소통은 매출 향상에 매우 중요하다. 상냥하고 친근한 눈 마주침으로 호감을 주고, 컵홀더 메뉴 포장등에 신경을 써야 한다. 색다르고 독특한 메뉴구성과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야 한다. 주문은 밀리지 않도록 하며 적립혜택으로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성공 창업은 고객수를 늘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단골 고객을 하나라도 잃어버리지 않는 것이다. 입지선정은 사업을 멈추고자 할 때 내가 미래에 철수하려고 할 때 누군가 쉽게 양수할 수 있는 입지인지 를 판단하는 것도 매우 필요하다는 점 간과하지 않아야 후회가 없게 된다는 점이다.

 

창업비용

저가커피는 1,500원가량의 테이크아웃 커피를 일컽고 프리미엄 커피는 특별한 차이점은 없으나 넓은 매장에서 취급하는 커피가격대가 높은 커피라고 할 수 있다.

 

1.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

저가커피전문점 창업이 늘어난 이유는 특별한 기술이 요구되지 않고 좌석이 필요 없는 테이크아웃 특성과 상대적으로 저렴해 보이는 창업비용과 커피자격증이 필요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직접 운영하지 않고 아르바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입지에 따라 차이가 있겠으나 상대적으로 대형 커피점 보다 소 자본으로 창업을 도전하기에 알맞다고 볼 수도 있다.

 

테이크 아웃 커피전문점 창업비용은 개인 카페, 프랜차이즈 창업에 따른 점포 평수에 따라 상이하므로 정확히 어느 정도 소요된다고 단정할 수 없지만 대략적으로 10평 이내의 점포라면 4천에서 1억 정도로 가능하기도 하다.

 

보증금 권리금 간판비용 등 예측불가 비용을 제외한 비용만으로 10평 기준 평당 6백에서 1천만 원이 소요되며 일반적으로 2억 이상 소요된다고 보아야 한다.

 

다만,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은 낮은 가격으로 인하여 마진이 적기 때문에 많이 팔아야 수익 창출이 가능하므로 저가커피전문점의 입지는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 오피스 상권이 적합하여 생각보다 창비용이 적다고만 할 수 없다.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은 임차보증금 권리금이 비싸서 창업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 브랜드로는 백다방, 메가, 컴포즈, 텐퍼센트, 더벤티 등이 있다.

 

초기창업비용 대비 낮은 마진으로 수익 창출이 어렵기 때문에 투자 원금회수 수단으로 높은 권리금으로 양수도 거래가 흔하게 일어나는 점 초보 예비창업자는 참조하기 바란다.

 

브랜드커피의 높은 비용 소요 때문에 초보 창업자가 아닌 경험자인 경우 개인 독립매장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브랜드커피와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을 때 창업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초보자는 브랜드커피 창업이 권장된다. 브랜드의 영업 노하우 광고전략 매출높이는 전략 운영전략 등 여러 가지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상권에 따른 신 메뉴 추가 광고비와 로열티비용이 들어갈 수 있음은 고려해야 한다.

 

2.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일반적으로 바닥면적은 20-40평 정도를 선호하고 있는 것 같다. 창업비용은 4-5억 원이 소요된다고 할 수 있다. 대형커피점의 경우 대학 가는 대형이 유리하다. 오래 머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젊은 층의 문화변화와 경쟁이 심하고 업소의 포화상태로 매출 감소로 과거와 같이 기하급수적으로 매장이 늘어나는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프랜차이즈는 일반적으로 본사는 대박 가맹점은 쪽박, 본사는 웃고 가맹점은 울고, 본사는 땅 짚고 헤엄친다고 회자되기도 한다.

 

독립 매장 커피전문점 생존 전략

독립매장 커피전문점 생존 전략은 차별화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차별화의 원천은 생활 밀착형이다.

 

외부매대를 활용하여 생두를 로스팅하여 원두로 판매를 하거나 커피찌꺼기를 말려 방향제등으로 제공하고, 무료 시음행사, 일정 수량이상 주문에 대한 배달 서비스 확대, 커피기구를 판매하는 등으로 브랜드 커피점과 차별화를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영업전략으로 핸드드립 로스팅정보 커피지식 무료체험등을 온라인등의 마케팅을 시도하고, 커플사진 콘테스트 특정기념일 가격할인 이벤트를 진행할 수도 있다.

 

매장은 커피에대한 초보에서 마니아까지 취향을 충족시킬 수 있는 맛과 향이 은은하게 풍길수 있도록 하며, 커피맛과 향은 인테리어 음악등과 분위기가 어우러질 수 있도록 적절한 조명과 커피와 어울리도록 판매 포인트가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커피전문점 생존 조건은 전문성 차별화가 필요하지만 이 또한 충분하지 않다. 성공창업 생존을 위해서는 신규 고객 확보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단골고객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카페언덕
추억은 아름답고 남는것[사진=동해바람의언덕카페마을]

 

요약하면 커피전문점 창업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입지이고, 입지선정에 있어서는 해당지역 주변상권을 파악하고, 입지는 사람들이 왕래하는 주동선에 위치하여야 한다. 좋은 입지라도 자신의 거주지와 너무 멀리 떨어진 곳은 피해야 한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미래 언젠가 후퇴하려는 시점에서 누군가 내 커피전문점에 매력을 느껴 인수할 수 있는 입지가 아니라면 창업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것을 꼭 당부하고 싶다.

 

이상 커피전문점 성공창업을 위한 독립매장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창업을 위하여 확인해야 할 사항과 창업 비용 생존전략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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